크릴오일 효능과 부적합제품 구별하기
최근에 많이 소개되는 보조 식품 중에 '크릴 오일'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크릴오일은 무엇이 다를까요? 크릴오일 성분, 효능과 피해야 하는 부적합제품까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크릴 오일이란?
크릴 오일은 작은 크릴 새우의 기름입니다. 크릴 새우의 사진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크릴 새우는 주로 고래, 가오리 및 상어의 먹이가 된다고 합니다. "크릴"이라는 단어가 노르웨이어로 "고래 음식"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크릴에서 기름을 추출하여 캡슐에 담아 영양식품으로 사용하곤 합니다. 우리가 오메가3 섭취를 위해 생선 기름을 추출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크릴오일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혈행 건강이나 콜레스테롤 관리 등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주로 크릴오일을 구매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식습관 관리도 중요하지만 완벽할 수 없기 때문에 보조제의 도움을 받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크릴오일 부적합제품 보도
크릴오일은 한동안 건강 프로그램이나 TV 홈쇼핑 채널 등에서 적극적으로 소개되며 건강기능식품으로 크게 유행했습니다. 하지만 알고보니 크릴오일은 국내에서 일반식품으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식약처는 지난 2020년 크릴오일 제품을 마치 건강기능식품처럼 광고하고 판매한 사례를 적발했는데요. 무려 그 건수가 820여 건에 달했다고 합니다. 이런 정보를 모르면 우리는 광고를 믿고 제품을 구매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국내에 유통 중인 크릴오일 제품 140여 개를 수거해 검사했더니 그 중 49개 제품에서 허용 기준을 초과하는 화학물질이 검출되어 12개 제품에는 전량 회수 및 폐기 조치 명령이 내려지기도 했습니다.
부적합 제품으로 분류된 제품과 제조사의 정보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크릴오일 성분
그렇다면 크릴오일에는 정확히 어떤 성분들이 들어있길래 그토록 방송과 홈쇼핑 등에서 건강에 좋다고 홍보했던 것일까요? 크릴 오일 제품이 먼저 판매되기 시작한 해외 자료를 통해 성분을 알아봤습니다.
DHA와 EPA 성분
DHA와 EPA는 생선 기름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라는 이름이 우리에게 더 익숙한데요. 뇌 건강이나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통해 DHA와 EPA 성분을 꾸준히 섭취하면 분명한 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연구에 따르면 심장마비와 심장 돌연사를 비롯하여 관상동맥심장질환(CHD)으로 사망할 위험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이 두 성분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일일 권장 섭취량을 충족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어류를 다른 식재료만큼 자주 먹는 게 아니기 때문에 종종 권장량을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릴 오일에도 DHA와 EPA 성분이 포함돼있는 것은 맞습니다. 다만 크릴 오일 보충제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는 편을 추천합니다.
아스타잔틴 성분
크릴 오일 광고에 자주 등장하는 성분 '아스타잔틴'은 항산화 물질의 일종입니다. 항산화물질은 몸 안의 활성산소의 양을 적절히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릴 오일 제품에 포함된 아스타잔틴의 양은 극소량에 불과해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심지어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받은 '헤마토쿠크스 추출물'에 포함된 아스타잔틴 함량은 많게는 10만 배에 달합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무엇을 구매해야 할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