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잇몸 내려앉음 증상은 초기 대처가 중요합니다

2021. 1. 21.

잇몸 내려앉음 증상 치료 원인과 예방법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잇몸이 부쩍 내려가 보인 적이 있나요? 잇몸 내려앉음 증상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잇몸이 내려앉는 원인과 예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잇몸 내려앉음 증상

정상적인 잇몸은 치아와 치아 사이의 공간에 꽉 들어차면서 치아를 힘 있게 잡아주는 형태를 보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점점 잇몸이 아래로 내려앉게 되고, 빈 공간이 보이거나 치아의 뿌리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잇몸(치은) 퇴축은 잇몸 경계부가 어떠한 이유로 뿌리 쪽으로 이동하여, 치아 뿌리의 일부가 노출된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치아 전체에 나타날 수도 있고 1개 혹은 몇 개의 치아에만 부분적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잇몸의 변화가 크게 보이지 않더라도 양치질을 하다가 잇몸이 시리거나 출혈이 자주 발생한다면 잇몸 퇴축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잇몸에 출혈이 있거나 붓고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잇몸 건강에 소홀하셨던 분들은 아래의 잇몸 건강 자가진단 항목을 통해 자신의 현재 상태를 간단히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자신에게 해당하는 항목을 체크합니다.

 

  1. 이를 닦을 때 잇몸에서 피가 나온다. (10)
  2. 이 사이에 음식물이 자주 낀다. (6)
  3. 치아에 치석이 있는 것 같다. (10)
  4. 나쁜 입 냄새가 난다. (8)
  5. 잇몸에 통증을 가끔 느낀다. (8)
  6. 이가 시린 적이 있다. (7)
  7. 이가 조금씩 흔들리는 곳이 있다. (10)
  8. 몸이 자주 붓는다. (10)
  9. 부모님 중에 틀니 하신 분이 있다. (8)
  10. 피곤하면 이가 들뜬다. (8)
  11. 당뇨병으로 치료 중이거나 치료한 적이 있다. (10)
  12. 현재 담배를 피우고 있다. (5)

출처: 하이닥

 

평가결과는 본인에게 해당하는 항목 우측에 표기된 점수를 모두 합산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합산 점수가 0~15점에 해당하면 잇몸이 건강한 편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현재의 습관을 유지하면 됩니다.

 

26에서 50점 사이라면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51~75점부터는 병원에 내원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76~100점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중증의 치주염을 의심할 수 있으며 만일 치료를 받고 있지 않다면 치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잇몸 내려앉음 증상의 원인 확인하기

 

잇몸 뼈는 잇몸 안에서 치아 뿌리를 단단히 잡는 역할을 합니다. 잇몸 뼈가 위축되면 치아 뿌리를 제대로 잡지 못해 이가 흔들리거나 빠지고, 잇몸이 내려 앉게 됩니다. 반대로 치아가 없거나 잇몸이 건강하지 않아 잇몸 뼈가 손상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잇몸질환들은 고령일수록 자주 발생하며, 유전적으로 잇몸질환에 취약한 경우에도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 등 성인병을 앓거나 이를 가는 습관을 가진 경우, 그리고 흡연, 약물, 스트레스 등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치은염, 치주염 등 치주 질환을 방치할 경우에 잇몸 내려앉음 증상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은염은 염증이 잇몸에 생긴 것을 말하며, 잇몸과 잇몸 뼈 주변까지 진행된 것을 치주염이라고 합니다.

혹은 교정 등의 장치 때문에 치아의 무리한 움직임으로 인해 잇몸 내려앉음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잇몸이 내려앉는 경우는 젊은 연령대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이유로 치은 퇴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치아의 위치가 볼 쪽이나 입천장 쪽으로 치우친 경우
  • 치아가 불필요한 힘을 받는 경우
  • 오래 양치하는 습관이나 강한 칫솔질
  • 치석이나 치태 방치
  • 치주 수술 및 치료 부작용

잇몸 내려앉음 치료 예방법 확인하기

 

잇몸 내려앉음 증상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게 이뤄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생긴 증상은 대부분 회복되기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훨씬 중요합니다.

 

교정을 통해 치아의 위치를 올바르게 이동시켜 부정교합을 해소하면 원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혹은 치료를 위해 사용한 수복물이나 교정장치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잇몸에 변화가 보인다면 치과에 방문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치은염, 치주염 등으로 인한 경우에는 관련 치료와 스케일링을 병행하게 됩니다. 잇몸이 심하게 내려앉은 경우에는 잇몸 이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잇몸 내려앉음으로 인해 치아 뿌리가 드러난 경우나 잇몸뼈의 손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잇몸 이식술을 통해 노출된 치근을 회복시키게 됩니다.

칫솔질을 잘못하고 있는 경우에는 정확한 칫솔질 방법을 새롭게 익혀 잘못된 습관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잦은 흡연과 음주,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입안 세균들이 잇몸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잇몸 질환이 있다면 기호 식품을 멀리하고 건강한 식습관 및 양치질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잇몸 부위에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6개월에서 1년 간격으로 치과를 방문해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구강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잇몸에 좋은 음식 확인하기

 

 

가지

잇몸 내려앉음이나 치과 잇몸치료 혹은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날 경우 가지를 끓인 물을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시금치

시금치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A C는 잇몸 부기를 가라앉히고 피가 나는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플라그 예방에도 도움이 되어 구강 청결과 치주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바나나의 껍질 안쪽에는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과 칼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강한 산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치아 미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파

양파에 들어있는 항박테리아 성분은 충치는 물론 다양한 잇몸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 우린 물로 양치를 하면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차

녹차 속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잇몸에 충치나 각종 잇몸질환들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하게 섭취 시 치아가 변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 : 에프이타임스


함께 보면 좋은 글

왼쪽 눈꺼풀 떨림, 혹시.. 중풍?

 

왼쪽 눈꺼풀 떨림, 혹시.. 중풍?

왼쪽 눈꺼풀 떨림 증상 원인 병명 치료방법 예방 의지와 상관없이 왼쪽 눈꺼풀 떨림 증상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오른쪽이 떨리는 경우도 있고, 중풍이 아닐까 걱정스럽습니다. 오른쪽 왼쪽

deohaam.tistory.com

염증수치 높으면 이렇게 해야 합니다

 

염증수치 높으면 이렇게 해야 합니다

염증수치 높으면 증상 원인 대처법 건강검진 결과표를 보면 염증 수치를 나타내는 CRP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염증수치가 높으면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염증수치 높으면 나타

deohaam.tistory.com

생감자즙 효능 위장 치료가 필요하다면 필수!

 

생감자즙 효능 위장 치료가 필요하다면 필수!

생감자즙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안내 감자는 익혀 먹는 것보다 생으로 먹는 것이 더 좋다는 사실, 들어 보셨나요? 위염과 속 쓰림 개선에 좋은 생감자즙 효능을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deohaam.tistory.com

위내시경 비수면 준비한다면 꼭 알고 가세요

 

위내시경 비수면 준비한다면 꼭 알고 가세요

위내시경 비수면 수면 고통 요령 부작용 대한민국 국민의 사망원인 1위는 위암입니다. 하지만 위내시경으로 조기에 발견하면 90% 이상 완치가 가능합니다. 위내시경 비수면 방식과 수면 방식에

deohaam.tistory.com

엄지손톱 세로줄 방치하면 큰일날 수 있습니다

 

엄지손톱 세로줄 방치하면 큰일날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 가로줄, 검은 세로줄, 엄지손톱 세로줄 증상 어느 날 문득 바라본 내 손톱에 세로줄이 선명하게 보이거나 유달리 검거나 하얗다면? 엄지손톱에 생기는 세로줄, 가로줄, 손톱 흰 반

deohaam.tistory.com

독고마리? 도꼬마리 효능 반드시 확인해야...

 

독고마리? 도꼬마리 효능 반드시 확인해야...

도꼬마리 효능과 먹는 법, 그리고 주의사항 독고마리가 아닌 도꼬마리는 창이자라 하여 한의학에서 주로 기관지에 좋은 약재로 쓰입니다. 도꼬마리 효능과 섭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deohaam.tistory.com

식용 아르간오일 효능 제대로 알고 먹어요

 

식용 아르간오일 효능 제대로 알고 먹어요

식용 아르간 오일 효능, 활용법, 주의사항 해외에서 꾸준히 사랑받아온 아르간 오일이 국내 방송에도 소개되면서 점점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식용아르간오일 효능과 활용, 부작용 등 주의

deohaam.tistory.com

 

반응형
↓↓↓ 주변 사람과 공유하기 ↓↓↓

댓글